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client=ca-pub-1183754994304308" crossorigin="anonymous"> google.com, pub-1183754994304308, DIRECT, f08c47fec0942fa0 조류인플루엔자(조류독감) 제2의 코로나 대유행 대비?!
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마당

조류인플루엔자(조류독감) 제2의 코로나 대유행 대비?!

by 마루토 2024. 9. 24.

우리일상중에 조류독감이 사람에게까지 옮긴다는말은 생소할텐데요, 조류인플루엔자는 아직 사람에게 전파 하는 사례는 없지만, 몇년전과 비교했을때 최근 동물에서 전염되는 인수공통 감염 사례가 잦아졌다고 학계에서는 조류 인플루엔자가 코로나 19다음으로 찾아올 팬데믹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고 밝혀진 바 있습니다. 그로인해, 코로나19도 현제 진행형이지만 제2의 코로나 조류독감 바이러스라니 조류독감 바이러스 증상과 예방 방법그리고 그의 대한 대비책도 함게 마련해보도록 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조류 독감. 우리가살면서 한번씩은 들어본 질병 중 하나입니다. 주로닭과 오리 등의 조류에서 발병하는 전염성 호흡기 지로한을 의미하는 조류 독감 은 인간에게 옮을 가능성은 낮지만, 옮게 되면 치사율이 굉장히 높다는 점에서 그 위험성이 심각하다고봅니다.  새들이 걸리는 질병이라 생각하여 '위험하면 얼마나 위험할까?!'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조류 독감은 수천만명의 사망자를 낸 스페인 독감의 원인이 추청죄기도 합니다.  또한, 주요 요인인 철새 등의 야생 조류는 감염되어도 임상 증상이 미약하고쉽게 죽지 않기 때문에 전염 속도와범위가 더욱 빠른것도 위험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조류인플루엔자(AI.Avian Influenza)는 닭.오리.칠면조.야생조류 등을 감염시키는 바이러스로서, 병원성에 따라 고병원성,약병원성. 비병원성으로 구분하게된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으로확산 중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H5N1'은 A형 인플루엔자의 변이종으로, 지금까지 300종 이상의 조류와 40종 이상의 포유류를 감염시켰는데요, 미국에선 지난 4월부터 현재까지 'H5N1'에 감염된 소. 가금류에서 사람에게 전파된 사례만 총 14건이 보고 된바 있다.

 

인플루엔자(독감) 원인?
그런데, 최근 이 바이러스가 사람까지 감염시키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의 주요 증상은 "결막염을 비롯해 발열.기침.인후통.근육통 등 전형적인 인플루엔자 유사증상으로나타나"지만, 더 심할때는 폐렴. 급성호흡기부전 등 중증 호흡기 질환, 구역.구토.설사를 수반한 소화기 증상, 신경학정 증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인플루엔자(독감)의 증상?

인플루엔자는 일반적인 감기보다는 증세가 심하여 피로감이동반된 고열이 생기고, 심한 두통과 오환, 근육통을 호소하게된다. 전신 증상과 함께 인후통, 기침, 콧물등의 증상이동반된다.

특히, 어린 아이들의 경우에는 침을 ㅁ낳이흘리고, 잘 먹지 못하며, 심하게 보채고, 잠을 이루지 못한다고한다. (오심, 구토, 설사, 복통 등 위장관증상이 빈번하게나타나며, 때로는 열성 경련이 나타나기도 한다.

 

 

인플루엔자(독감) 모두함께 실천고 예방합시다!

1.자주 손을 씻고 개인 위생수칙을 잘 지킵니다.

①외출 후 집에 돌아왔을때, 바로 솟을 씻어요.

②흐르는 물에 비누 등으로 30초 이상 손을 씻어요.

 

2.기침을 할때는 손수건이나 휴지, 옷소매 등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 예절입니다.

①기침이나 재채기를 할때는 휴지나 손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합니다.

②만약 손수건이 없다면 옷 소매 윗쪽으로가리고 합니다.

 

3.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목 아픔.콧물 등)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꼭 ! 착용합니다.

4.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대에는 가급적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을 피합니다.

5.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습니다.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 38℃ 이상의 발열과 더불어 기침 또는 인후통, 두통, 몸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