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ipt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client=ca-pub-1183754994304308" crossorigin="anonymous"> google.com, pub-1183754994304308, DIRECT, f08c47fec0942fa0 성인 수족구 증상 발생하는 까닭!!?
본문 바로가기
코로나19

성인 수족구 증상 발생하는 까닭!!?

by 마루토 2024. 8. 19.

1.코로나19 수족구 증상

코로나19 신종바이러스 관한 이슈들이 많이 올라온 추세입니다. 코로나19는 가면 갈수록 점점 진화되는 현실!! 독감보다 더 독한 코로나 !! 참으로 힘든 시기를 또 다시 우리들 곁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시간에 코로나19와 수족구 등 여라가지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최근에 한 유명 유트브 채널에서 아이에게 수족구병을 옳은 한 아이 아빠가 응급실을 찾을정도로 크게 앓았다고 한다. 후유증으로 손,발톱까지 빠지게 된 사연 공개해 주목받고있습니다.

https://youtu.be/4ejx2uYqOd0?si=H-WRFqbE_0e37pr8

 

최근 한 유트브 채널에서 아이에게 수족구병을 옳은 한 아이 아빠가 응급실을찾을 정도로 크게 앓았고, 손, 발톱까지 빠졌다고 사연을 공개해 안타까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들한테 수족구 옳은 아빠라는 주제로 영상이 올라왔는데요 아침에 일어나 약을 먹으며 " 내가 걸려본 어떤 병 중에서도 수족구 병이 제일 아프고 힘들었고, 수족구를 앓은지 3일째 되돈때 증상이 점점 더 심해졌다고 한다.

 

 

2. 성인 수족구 초기증상이란..

 

여름과 가을철에 흔히 발생하며 입 안의 물집과 궤양,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대개는 가벼운 질환으로 미열이 있거나 열이 없는 경우도 있다. 입 안의 인두는 발적되고 혀와 볼 점막, 후부인두, 구개, 잇몸과 입술에 수포가 나타날 수 있다. 발진은 발보다 손에 더 흔하며 3~7mm 크기의 수포성으로 손바닥과 발바닥보다는 손등과 발등에 더 많다. 엉덩이와 사타구니에도 발진이 나타날 수 있고, 엉덩이에 생긴 발진은 대개는 수포를 형성하지 않는다. 수포는 1주일 정도가 지나면 호전된다.

엔테로 바이러스 71에 의해 생긴 수족구병은 콕사키 바이러스 A16보다 더 심하게 나타나며 무균성 뇌막염, 뇌염, 마비성 질환 등의 신경계 질환을 동반할 수 있다.

 

2.1 진단 및 검사

 

신경계 증상이 있는 경우 인두 분비물, 대변, 뇌척수액 등을 채취하며 바이러스 배양검사를 통해 원인 바이러스를 검출할 수 있다.

① 치료

대부분의 환자들은 7~10일 후 자연적으로 회복될 수 있다. 입안 병변으로 인하여 경구 섭취가 어려워 탈수가 우려되는 경우 수액 치료를 포함한 대증 요법을 할 수 있다. 심한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 그에 따른 치료를 받게 된다.

② 경과/합병증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경우에는 1주일 정도가 지나면 수포성 발진이 호전된다. 합병증은 흔하지 않지만 엔테로 바이러스 71에 의한 수족구병에서 발열, 두통, 경부(목) 강직증상 등을 나타내는 무균성 뇌수막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드물게 뇌간 뇌척수염, 신경인성 폐부종, 폐출혈, 쇼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③ 예방방법

기저귀를 갈고 난 후나 분변으로 오염된 물건을 세척하고 난 후 비누를 사용하여 손을 잘 씻도록 해야 한다. 환자 아이와의 신체 접촉을 제한함으로써 감염 위험성을 낮출 수 있고 감염의 확산을 막기 위해 발병 초기 수일간 집단생활에서 제외시키기도 한다.

3.예방과 증상과 치료와 격리지침등. 이 정도는 알아두세요!!

https://youtu.be/l0j6kPt-Vhw?si=15wm0XgYj-Vt2A6Q

 

'코로나19'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19 재유행 증상  (0) 2024.08.19
코로나19 재유행 증상  (0) 2024.08.18